현재위치
홈 > 센터소개 > 인사말

인사말

영재교육 정책연구와 교육지원의 브레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연구센터에 대하여 자세히 소개합니다.

한국의 영재교육은 지난 2000년 영재교육진흥법 및 시행령이 제정된 이래 공교육 하에서 영재교육의 법적 기반을 갖추고, 영재학급, 영재교육원, 영재학교로 연계되는 영재교육 체계를 갖추어 왔습니다. 영재교육은 해당 분야에서 탁월한 잠재력과 성취를 보이는 학생들에게 차별화된 교육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이들의 적성과 흥미를 심화, 계발시킬 뿐 아니라, 이들이 사회적 책무감을 가지고 국가와 인류사회에 헌신적으로 봉사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영재교육진흥법 시행령이 시행된 이래, 영재교육 수혜자가 2000년대 초반 학령기 인구 대비 0.28%(2003년)에서 출발하여 최근 1.81%(2015년)까지 확대되는 등 큰 양적 성장을 거두어 왔습니다. 이제 한국의 영재교육은 양적 성장을 넘어서 질적 고도화의 과제에 당면하고 있습니다. 영재교육 대상자가 확대되면서 대상자의 수준과 재능의 영역이 다양해짐에 따라 영재성의 수준을 단계별로 구분하여 각각의 수준에 맞는 차별화된 영재교육을 체계적으로 제공함과 동시에, 기존의 수학, 과학 중심에서 벗어나 정보, 인문사회,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영재교육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리적, 사회적, 경제적 이유로 영재교육의 혜택을 받아오지 못한 소외계층 영재에 대한 교육적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영재교육의 교수학습모형과 방법이 일반학교의 교육혁신의 좋은 모델로 제공될 수 있도록 일반교육과의 소통과 협력도 확대해 갈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연구센터는 지난 2002년 영재교육진흥법과 시행령에 의해 국가 지정 영재교육연구원으로 지정받은 이래, 영재교육 선발, 교육과정, 교원 연수에 대한 기초 및 정책 연구를 수행하며 영재교육 발전의 동력으로서, 그리고 국가-시도-현장 간의 네트워킹 구축의 허브로서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영재교육연구센터는 이제까지 다져진 영재교육의 법적, 행정적 기반과 양적 성장을 토대로 질적 내실화와 고도화를 이루어 나가고 그 지평을 넓혀 갈 수 있도록 기초 및 정책 연구 수행과 현장 지원을 통해서 그 소임을 다해 갈 것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도움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드립니다.


2016년 3월

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연구센터 소장

김주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