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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선발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연혁과 정책방향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영재교육대상자 선발의 기본원칙

  • 영재성을 정의함에 있어서 반드시 교육과 관련지어 선발의 측면, 절차, 도구, 방법 등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개개인의 특성에 대해 충분히 토론하여 결정하여야 합니다.
  • 각 데이터에 각기 다른 비중을 두어야 하지만, 그 근거가 분명하여야 합니다.
  • 영재성 선발도구의 내용과 목표는 영재교육프로그램이 제공할 학습내용과 목표를 반영하여야 합니다.

영재교육대상자 선발 유의사항

  • 현재의 성취수준보다는 타고난 잠재력(미래 발전가능성)이 탁월한 아동이 선발되도록 합니다.
  • 교사추천, 행동관찰, 각종 검사, 면접, 캠프 등 다중근거에 의해 영재성이 확인 되도록 해야 합니다.
  • 필요한 경우 여러 단계에 걸쳐 선발합니다.
  • 선발대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 선발영역에 따라 적합한 시기에 선발하나, 가급적 조기에 실시합니다.
  • 충분히 수준 높은 검사를 사용합니다.
  • 나이에 따라 선발의 초점을 달리합니다.
  • 배타성의 철학보다는 포괄성의 철학에 입각해서 선발합니다.
  • 영재 선발의 검사에서 얻은 자료, 정보는 지속적으로 활용합니다.
  • 여러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선발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일회적으로 선발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대상자 선발이 적합한지 검토해야 합니다.

선발방식

영재교육대상자 선발은 매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사교육기관의 선행학습에 의한 교과지식이나 기출문제유형에 익숙한 학생의 선발을 지양하고, 타고난 잠재능력을 지닌 영재학생들이 영재교육기관에 선발될 수 있도록 합니다.

관찰추천

관찰추천에는 교사관찰추천, 전문가추천, 학부모추천, 동료추천, 자기추천 등이 있습니다. 관찰 추천은 학생을 다면적으로 보고 선발하는 방식입니다.
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연구센터가 제공하는 교사용 영재행동특성 체크리스트 등 다양한 도구 및 각종 산출물, 학부모 및 자기 소개서 등을 활용합니다. 교사관찰추천은 학교에서 교사가 다양한 상황과 조건에서 학생들에게 전문적인 분야의 교과지식을 가르치고 학생들의 행동을 관찰합니다. 따라서 학생에 대한 교사들의 고유한 시각과 관점 및 학생들의 행동에 대한 평가는 영재 프로그램을 위한 대상자를 선발할 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교사 관찰·추천과정 잠재 영재군 형성 교사 또는 영재교사의 관찰 수행 영재교육대상자 추천 영재교육원 선발

교사 관찰·추천 선발과정에서는 다양한 준거들이 활용됩니다. 추천서 및 지원서:교사추천서, 학교장추천서, 학생자기보고서, 학부모지원서 등 검사 및 체크리스트:영재성검사, 창의성검사, 리더십검사, 영재행동특성 체크리스트(교사용, 학부모용) 등 캠프 및 산출물 평가:과학캠프, 창의적문제 해결수행 평가 등 면접:심층면접 등

학생능력측정검사(영재성검사, 학문적성검사)는 지필식 수행평가도구로서 단답형 혹은 사지선다형 선택지로 구성된 문항이 아니라, 문제해결의 과정과 결과(산물)를 평가하는 수행평가도구입니다.

영재성검사

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연구센터에서 매년 개발하는 영재성검사는 잠재된 영재성에 대한 객관적인 선발을 위해 영재성을 이루는 요소인 창의성과 언어, 수리, 공각지각에 대한 보통 이상의 지적능력을 측정하는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하나의 검사지에 포함시켜 특정 영역의 지식과 기능보다는 학생의 고차원적인 사고와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학문적성검사

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연구센터에서 개발하는 학문적성검사는 수학, 과학, 정보과학, 인문적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들은 자신의 적성에 적합한 과목을 선택하여 검사를 받습니다. 이 검사는 정규 교육 과정상의 내용에 기반을 두면서 사고 능력과 창의성을 측정하는 것을 기본방향을 하고 지식, 개념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따라서 학생의 선행학습 정도를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학년의 정규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각 과목의 개념과 원리를 얼마나 깊이있게 이해하고 있는지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면접 및 캠프 수행평가

일반적으로 심층 면접을 통해 영재교육 대상자를 최종 선정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지필식 수행평가도구 및 관찰 체크리스트로는 볼 수 없는 정의적 사회적 측면을 확인하고 실제적 수행 능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술분야에서는 실기를 실시할 수도 있으며, 혹은 수학이나 과학에 대한 실험을 평가하기도 하는 등 각 기관 및 시도교육청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심층면접은 영재행동특성검사, 포트폴리오평가, 수행평가, 창의적인성검사 등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학생들의 특성을 역동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고, 기존에 수집된 정보로 확인된 학생의 특성을 재검증하고, 학생의 특성을 심층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수행평가는 주어진 문제 상황을 직면했을 때 알고 있는 지식, 원리, 문제해결방법을 새롭게 재조직하여 문제해결 방법을 창안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수행평가를 실시하여 여러 명의 교사가 관찰하고 평가하는 다면평가방식으로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리더십 등의 구체적 수행능력을 평가하고 있습니다.